최근에 레그돌 효과를 사용해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.
머리의 position, rotation, velocity, angular velocity 데이터를 사용해야 하는데
레그돌이 쓰러진 후 머리가 계속 흔들리는 현상이 발생해서 난감한 상황이었다.
영상처럼 Agent가 쓰러진 후에도 계속 머리가 흔들리는 이유를 찾아보니까
머리 흔들림을 저지할 마찰이 없기 때문인걸 알 수 있었다.
첫 번째 해결방법
보면 머리 부분에 collider가 적용이 안되어 있거나 매우 작게 설정되어 있는 경우가 있다.
이렇게 되면 머리 부분과 지면이 닿았다 라는 것을 인지하지 못하게 되고 마찰 또한 생기지 않는다.
첫 번째 해결방법으로는 collider의 크기를 키우는 것이다.
두 번째 해결방법
머리 회전 각도의 제한 각도를 설정해 주는 것이다.
Head joint 부분 object의 Character Joint component를 보면
Edit Angular Limits라는 요소가 있다.
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Scene 창에서 제한 각도를 조정할 수 있다.
결과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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